
아동발달의 이해 2
1. 아동발달 이론
1) 프로이트(Freud)의 정신분석이론(Psychoanalytic Theory)
- 1890~1939년 사이에 정립된 정신분석 이론입니다.
- 정신분석 체계는 성격 발달 모형인 동시에 인간에 대한 철학이며, 심리치료의 방법입니다.
-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구조는 [의식-전의식-무의식]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했습니다.
(빙산에 비유하여 설명 : 의식, 전의식, 무의식)
1. 원초아 (쾌락원리) : 본능적 욕구를 관장합니다.
2. 자아(현실원칙) : 본능과 욕구를 현실적 합당한 방법으로 충족시키는 기능으로, 갈등과 충동을 해결할 노리적이고 현실적 사고의 과정을 관장합니다.
3. 초자아(도덕원리) : 양심이나 도덕심으로 발달하며 자기비판, 반성은 초자아의 작용에 의한 것입니다.
2) 심리성적(Psychosexual) 발달 단계
시기 | 특징 및 성격과의 관련성 | |
구강기 | 0~18개월까지 | 리비도가 구강에 집중 구강고착 성격, 원초아가 강한 시기 |
항문기 | 18개월~3세 까지 | 배설물 체내 보유, 방출로 인한 쾌감 대소변가리기 훈련하는 시기 |
남근기 | 3~6세 까지 | 리비도가 성기로 집중, 오이디푸스, 엘렉트라 콤플렉스 경험 |
잠복기 | 6~12세 까지 | 아동의 성적 욕구가 억압되어 외형상 평온한 시기 생식기 |
생식기 | 13세경부터 시작 | 잠복기 동안 잠재되었던 성 에너지가 무의식에서 나오는 시기 |
2) 에릭슨(Enikson)의 심리사회적 이론
1. 주요 개념
- 아동의 생활과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상이한 문화 여건에 대한 연구, 사회요소의 중요성 때문에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 이론이라고 합니다.
- 주요 개념은 자아정체감의 발달, 일생동안 8가지 위기를 성적으로 해결하는 것으로 합니다.
-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5단계를 기초로 하여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정립합니다.
■ Erikson의 심리발달 단계
단계 | 나이 | 특징 | Freud 관련 단계 | |
1 단계 | 신뢰감 대 불신감 | 0~1세 | 타인에 대한 신뢰감 형성 | 구강기에 해당 |
2 단계 |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| 1~3세 | 목표지향적인 행동과 언어소통이 시작 | 항문기에 해당 |
3 단계 | 주도성 대 죄의식 | 3~6세 | 양심이 발달, 유아의 행동은 주도적, 공격적, 활기찬 탐색 | 남근기에 해당 |
4 단계 | 근면성 대 열등감 | 6~11세 | 학령기에 해당되며 자아성장의 결정적 시기 | 잠복기에 해당 |
5 단계 |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미 | 청소년기 | 자아 정체감이 발달하며 고민, 갈등이 생긴다 | |
6 단계 | 친밀감 대 고립감 | 성인 전기 |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며 직업을 선택하고 배우자를 찾는다 | |
7 단계 | 생산성 대 침체감 | 성인기 | 인간의 완전한 성숙기에 해당한다 | |
8 단계 | 자아통합 대 절망감 | 노년기 | 삶이 무의미하다고 느끼면 절망감을 경험한다 |
2) 아동발달에 대한 시사점
- 단계의 성격 특징이나 행동 : 이들의 관계는 연령단계에 따라 특별한 의의를 가지고 발달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.
-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만족과 좌절 또는 갈등 등의 적절한 경험이 정상적으로 발달을 이루게 하고 어느 쪽으로든 편중되면 문제행동이나 부적응을 겪습니다.
2. 행동주의 이론
1) 고전적 조건화
- 자극과 자극 사이의 관계성을 학습하는 것을 말합니다.
- Pavlov는 음식에 대해 개가 타액을 어마나 많이 분비하는가를 실험했는데, 음식 관련 자극마능로도 타액이 분비된다는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음식을 주기 전에 종소리를 울리는 실험을 했습니다.
- Watson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으로 유명한데, 실험대상자인 11개월 된 Albert가 놀이용 쥐에게 다가갈 때마다 쇠막대기를 두드림으로써 무서움을 조장한 실험입니다.
- 연구의 윤리적 문제가 제기 : 실험을 반복하자 토끼, 모피코트, 흰털이 달린 사물 등을 보고도 놀라게 되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.
2) 조작적 조건형성
- 외부 자극과 자신의 행동 간에 조건화된 학습
- Thorndike는 쥐를 상자에 넣고 쥐가 페달을 밟으면 먹이를 먹을 수 있도록 해서 학습이 조건화된다는 것을 증명
- Skinner는 비둘기 실험에서 초록색 막대기를 부리로 쪼을 때마다 보상을 해주었더니 비둘기는 색깔을 구별할 수 있게 됨
-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중 Pavlov의 개는 종소리=먹이라는 자극 간의 관계에 대한 학습만을 하고 있음
- Thorndike는 능동적으로 페달을 밟아 먹음으로써 페달=먹이라는 자극과 행동 간의 인간관계를 학습
- Skinner이론에서는 먹이라는 긍정적 보상이 색깔을 구분하는 행동을 강화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