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아동복지론 - 아동발달의 이해2(아동발달이론, 프로이드, 에릭슨, 행동주의이론)

by 힐누 2025. 3. 12.

 

 

아동발달의 이해 2

 

1. 아동발달 이론

 

1) 프로이트(Freud)의 정신분석이론(Psychoanalytic Theory)

- 1890~1939년 사이에 정립된 정신분석 이론입니다.

 

- 정신분석 체계는 성격 발달 모형인 동시에 인간에 대한 철학이며, 심리치료의 방법입니다.

 

-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구조는 [의식-전의식-무의식]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했습니다.

(빙산에 비유하여 설명 : 의식, 전의식, 무의식)

 

1. 원초아 (쾌락원리) : 본능적 욕구를 관장합니다.

2. 자아(현실원칙) : 본능과 욕구를 현실적 합당한 방법으로 충족시키는 기능으로, 갈등과 충동을 해결할 노리적이고 현실적 사고의 과정을 관장합니다.

3. 초자아(도덕원리) : 양심이나 도덕심으로 발달하며 자기비판, 반성은 초자아의 작용에 의한 것입니다.

 

 

2) 심리성적(Psychosexual) 발달 단계

  시기 특징 및 성격과의 관련성
구강기 0~18개월까지 리비도가 구강에 집중
구강고착 성격, 원초아가 강한 시기
항문기 18개월~3세 까지 배설물 체내 보유, 방출로 인한 쾌감
대소변가리기 훈련하는 시기
남근기 3~6세 까지 리비도가 성기로 집중, 오이디푸스,
엘렉트라 콤플렉스 경험
잠복기 6~12세 까지 아동의 성적 욕구가 억압되어 외형상 평온한 시기
생식기
생식기 13세경부터 시작 잠복기 동안 잠재되었던 성 에너지가 무의식에서 나오는 시기

 

 

 

2) 에릭슨(Enikson)의 심리사회적 이론

1. 주요 개념

- 아동의 생활과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상이한 문화 여건에 대한 연구, 사회요소의 중요성 때문에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 이론이라고 합니다.

- 주요 개념은 자아정체감의 발달, 일생동안 8가지 위기를 성적으로 해결하는 것으로 합니다.

-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5단계를 기초로 하여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정립합니다.

 

■ Erikson의 심리발달 단계

단계 나이 특징 Freud 관련 단계
1 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0~1세 타인에 대한 신뢰감 형성 구강기에 해당
2 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1~3세 목표지향적인 행동과 언어소통이 시작 항문기에 해당
3 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 3~6세 양심이 발달, 유아의 행동은 주도적, 공격적, 활기찬 탐색 남근기에 해당
4 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6~11세 학령기에 해당되며 자아성장의 결정적 시기 잠복기에 해당
5 단계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미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이 발달하며 고민, 갈등이 생긴다  
6 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 전기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며 직업을 선택하고 배우자를 찾는다  
7 단계 생산성 대 침체감 성인기 인간의 완전한 성숙기에 해당한다  
8 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감 노년기 삶이 무의미하다고 느끼면 절망감을 경험한다  

 

 

 

2) 아동발달에 대한 시사점

- 단계의 성격 특징이나 행동 : 이들의 관계는 연령단계에 따라 특별한 의의를 가지고 발달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.

-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만족과 좌절 또는 갈등 등의 적절한 경험이 정상적으로 발달을 이루게 하고 어느 쪽으로든 편중되면 문제행동이나 부적응을 겪습니다.

 

 

 

 

2. 행동주의 이론

1) 고전적 조건화

- 자극과 자극 사이의 관계성을 학습하는 것을 말합니다.

 

- Pavlov는 음식에 대해 개가 타액을 어마나 많이 분비하는가를 실험했는데, 음식 관련 자극마능로도 타액이 분비된다는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음식을 주기 전에 종소리를 울리는 실험을 했습니다.

 

- Watson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으로 유명한데, 실험대상자인 11개월 된 Albert가 놀이용 쥐에게 다가갈 때마다 쇠막대기를 두드림으로써 무서움을 조장한 실험입니다.

 

- 연구의 윤리적 문제가 제기 : 실험을 반복하자 토끼, 모피코트, 흰털이 달린 사물 등을 보고도 놀라게 되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.

 

 

2) 조작적 조건형성

- 외부 자극과 자신의 행동 간에 조건화된 학습

- Thorndike는 쥐를 상자에 넣고 쥐가 페달을 밟으면 먹이를 먹을 수 있도록 해서 학습이 조건화된다는 것을 증명

- Skinner는 비둘기 실험에서 초록색 막대기를 부리로 쪼을 때마다 보상을 해주었더니 비둘기는 색깔을 구별할 수 있게 됨

-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중 Pavlov의 개는 종소리=먹이라는 자극 간의 관계에 대한 학습만을 하고 있음

- Thorndike는 능동적으로 페달을 밟아 먹음으로써 페달=먹이라는 자극과 행동 간의 인간관계를 학습

- Skinner이론에서는 먹이라는 긍정적 보상이 색깔을 구분하는 행동을 강화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